Thursday, December 01, 2005

[신기술]【ISSCC 프리뷰】「800 MHz~5 GHz의 수신을 가변에」, 미 UCLA가 소프트웨어 무선기용 RF팁을 발표

2005/11/28 12:05

Keyword:라디오 커뮤니케이션 CMOS / IC / 디지털 가전 / 아날로그 / 소프트웨어 / RF회로·부품 / 반도체 / 가전제품 / 반도체 프로세스 / 통신 / 필터 / 수동 부품 / 전자 부품 / 휴대 기기 / 벤처

 미 UCLA(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와 미 WiLinx Corp.(은)는, 소프트웨어 무선기를 향한 CMOS제의 수신용 IC를 개발, 이번 ISSCC2006에서 발표하게 된다.(강연 번호 26.5).
 
 수신할 수 있는 주파수를 800 MHz~5 GHz 중(안)에서 가변으로 했다.90 nm의 CMOS 기술을 사용해, 소비 전류를 11.4 mA(2.5 V때)~28 mA(1 V때)와 낮게 억제하고 있는 것부터, 휴대 기기에의 적용을 시야에 개발한 팁으로 보여진다.다른 주파수대를 사용하는 통신 서비스를, 1대의 단말로 수신하는 소프트웨어 무선기를 향한 것이다.

 강연의 명칭은 「An 800MHz to 5GHz Software-Defined Radio Receiver in 90nm CMOS」.연속시간형 및 이산시간형의 아날로그 FIR 필터와 IIR 필터를 조합해 사용하고 있다.NF는 5 dB~5.5 dB, IIP3( 제3차 인타세프타·포인트)는 3.5 dBm, IIP2는 39 dBm, 이득은 10 dB~66dB.

 발표하는 것은, CMOS 아날로그 회로설계로 저명한 Asad Abidi씨의 연구 그룹.Abidi씨는, 이번 ISSCC 회기 첫날인 2월 5일(일요일)의 포럼 「Advanced Wireless CMOS Transceivers」 중(안)에서, 「Software-Defined Radio」라고 제목을 붙인 강연을 실시할 예정.또한 연구 그룹에는, 미 WiLinx Corp.그렇다고 하는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벤처기업의 스탭도 더해지고 있다.WiLinx사는, 디지털 가전의 고속 라디오 커뮤니케이션의 업계 단체 「WiMedia」의 멤버 기업에서, CMOS 기술을 사용했다UWB용RF트랜시버 IC의 개발을 진행시키고 있다.WiLinx사가 소프트웨어 무선기를 향한 RF팁의 제품화를 목표로 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요모기다 히로키=실리콘밸리 지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