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북미 무선통신산업 트랜드 전망
KOTRA 2005.12.28
경쟁 심화, 신기술 도입으로 대전환점 직면
캐나다 무선통신산업 전문 전략컨설팅업체인 KAZAM Technologies는 한국 및 일본의 무선통신시장이 제공 서비스, 기술환경 및 고객 기반에서 북미 및 다른 세계 지역 무선총신시장 대비 1년 정도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한국, 일본 등 무선통신 성숙시장이 2006년 북미 무선통신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선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KAZAM은 현재 북미 무선통신시장이 다음 4가지 측면에서 큰 전환점을 맞고 있으며 향후 무선통신업체들이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첫째, 무선통신시장의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가격인하 및 차별화 노력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으며 휴대폰 보조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전략은 부가서비스의 확대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둘째, 이동전화서비스 대비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지닌 VoIP 시장의 확대로 무선통신산업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다. 대체서비스 수단인 VoIP 기술을 기반으로 한 후발업체의 가세는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의 수익성을 침식할 것이다.
셋째, 이동가상네트워크사업자(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출현으로 기존 이동네트워크사업자(Mobile Network Operator)와의 경쟁이 예상된다. MVNO에는 Virgin과 같은 기존 사업자뿐만 아니라 Disney, Apple 등의 신규 진입자도 포함된다.
넷째, 정부공공기관들이 지역별 무선통신인프라 확충에 따라 거의 무료에 가까운 무선네트워크서비스 제공을 계획함으로써 전통적인 무선통신사업자들의 수익감소가 예상된다.
결과적으로 음성서비스에 의한 매출은 감소하고 경쟁은 더욱 심화되며 신기술의 도입이 빨라짐에 따라 무선통신시장의 비즈니스 개념이 급격히 변화될 전망이다.
북미 무선통신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이러한 도전들은 2005년 한해 동안 더욱 명확해졌으며 북미 무선통신산업의 현재 트랜드 및 향후 전망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되고 있다.
<2005년>
1. 메시징 - SMS. MMS, IM
2. 멀티미디어 콘텐츠 - 음악, 비디오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3. 무선 이메일 솔루션 - RIM, Exchange 등
4. 젊은 고객층이 주요 타깃
5. 이동가상네트워크사업자 - 도매업계 및 재판매 제도 등
6. IP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 PTT, VoIP
7. 무선 광대역 접속 - 무선 MAN, EV-DO
8. 인수합병
9. 공공기관의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10. 새로운 무선서비스 시장 출현 및 서비스 경로의 발전
<2006년>
1. 고객 경험 및 무선 포털의 확대
2. 다양한 계층의 이동통신 기기 - 50달러이하의 저가폰, 스마트폰
3. 고객 세분화의 다양함 - 타깃 계층의 확대
4. 이동가상네트워크사업자 ? 도매업체, 서비스 관리제도, 일체형 솔루션 등
5. Presence-enabled 서비스
6. 이동방송
7. 무선 광대역 서비스 - WiBRO, WiMAX, HSPDA, EV-DO
8. 네트워트 및 서비스의 복합화 - FMC, IMS, SDP, WiFi/cellular, LCR
9. 개인별 미니 홈페이지의 활성화 - Cyworld
10. 통합 서비스 확대 - IM 과 presence, M-commerce 와 위치추적서비스
주목할 만한 것은 앞으로 북미 시장의 주요 트렌드가 한국, 일본 등 무선통신 시장보급률이 높은 성숙시장의 현재 트랜드를 따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동방송서비스(DMB), 광대역 서비스(WiBRO), 동호회 서비스(Cyworld) 등 현재 한국 무선통신시장의 주요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향후 북미 시장의 무선통신산업 트렌드 선도에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한국의 무선통신산업 관련 업체들은 북미 시장의 트렌드를 주시한다면 시험 시장(Test Market)에서 검증된 보유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북미 무선통신시장에서의 기회 포착 및 수출확대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쟁 심화, 신기술 도입으로 대전환점 직면
캐나다 무선통신산업 전문 전략컨설팅업체인 KAZAM Technologies는 한국 및 일본의 무선통신시장이 제공 서비스, 기술환경 및 고객 기반에서 북미 및 다른 세계 지역 무선총신시장 대비 1년 정도 앞서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한국, 일본 등 무선통신 성숙시장이 2006년 북미 무선통신시장의 주요 트렌드를 선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KAZAM은 현재 북미 무선통신시장이 다음 4가지 측면에서 큰 전환점을 맞고 있으며 향후 무선통신업체들이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이 요구된다고 분석했다.
첫째, 무선통신시장의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가격인하 및 차별화 노력에 대한 요구가 거세지고 있으며 휴대폰 보조가 점점 줄어드는 추세이므로 이러한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전략은 부가서비스의 확대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둘째, 이동전화서비스 대비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지닌 VoIP 시장의 확대로 무선통신산업의 경쟁이 심화될 것이다. 대체서비스 수단인 VoIP 기술을 기반으로 한 후발업체의 가세는 기존 이동통신 사업자의 수익성을 침식할 것이다.
셋째, 이동가상네트워크사업자(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출현으로 기존 이동네트워크사업자(Mobile Network Operator)와의 경쟁이 예상된다. MVNO에는 Virgin과 같은 기존 사업자뿐만 아니라 Disney, Apple 등의 신규 진입자도 포함된다.
넷째, 정부공공기관들이 지역별 무선통신인프라 확충에 따라 거의 무료에 가까운 무선네트워크서비스 제공을 계획함으로써 전통적인 무선통신사업자들의 수익감소가 예상된다.
결과적으로 음성서비스에 의한 매출은 감소하고 경쟁은 더욱 심화되며 신기술의 도입이 빨라짐에 따라 무선통신시장의 비즈니스 개념이 급격히 변화될 전망이다.
북미 무선통신업체가 직면하고 있는 이러한 도전들은 2005년 한해 동안 더욱 명확해졌으며 북미 무선통신산업의 현재 트랜드 및 향후 전망을 통해 다시 한번 확인되고 있다.
<2005년>
1. 메시징 - SMS. MMS, IM
2. 멀티미디어 콘텐츠 - 음악, 비디오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3. 무선 이메일 솔루션 - RIM, Exchange 등
4. 젊은 고객층이 주요 타깃
5. 이동가상네트워크사업자 - 도매업계 및 재판매 제도 등
6. IP 중심의 어플리케이션 - PTT, VoIP
7. 무선 광대역 접속 - 무선 MAN, EV-DO
8. 인수합병
9. 공공기관의 무선 네트워크 서비스
10. 새로운 무선서비스 시장 출현 및 서비스 경로의 발전
<2006년>
1. 고객 경험 및 무선 포털의 확대
2. 다양한 계층의 이동통신 기기 - 50달러이하의 저가폰, 스마트폰
3. 고객 세분화의 다양함 - 타깃 계층의 확대
4. 이동가상네트워크사업자 ? 도매업체, 서비스 관리제도, 일체형 솔루션 등
5. Presence-enabled 서비스
6. 이동방송
7. 무선 광대역 서비스 - WiBRO, WiMAX, HSPDA, EV-DO
8. 네트워트 및 서비스의 복합화 - FMC, IMS, SDP, WiFi/cellular, LCR
9. 개인별 미니 홈페이지의 활성화 - Cyworld
10. 통합 서비스 확대 - IM 과 presence, M-commerce 와 위치추적서비스
주목할 만한 것은 앞으로 북미 시장의 주요 트렌드가 한국, 일본 등 무선통신 시장보급률이 높은 성숙시장의 현재 트랜드를 따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이동방송서비스(DMB), 광대역 서비스(WiBRO), 동호회 서비스(Cyworld) 등 현재 한국 무선통신시장의 주요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향후 북미 시장의 무선통신산업 트렌드 선도에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한국의 무선통신산업 관련 업체들은 북미 시장의 트렌드를 주시한다면 시험 시장(Test Market)에서 검증된 보유 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북미 무선통신시장에서의 기회 포착 및 수출확대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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