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December 11, 2005

[리뷰]【TRONSHOW】사카무라 교수가 열변, 「유비키타스 시대의“안경”을 요구해」

2005/12/10 23:57

무선 IC태그들이의 점자블록을 내거는 사카무라 켄 교수


 「중세에 안경이 발명되었다.거기에 따라 시력 저하에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이 행동의 제약으로부터 해방되었다.즉, 그것까지 일종의 장해를 안고 있던 사람이 좋은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무선 IC태그등의 유비키타스 기술에는, 다음의“안경”을 낳는 힘이 있다」??.도쿄대학의 사카무라 켄 교수는, 2005년 12월 10일에 개최된 「TRON enable 웨어 심포지엄 2006」의 강연에서, 유비키타스 기술이 완수하는 사회적 역할에 대해 열변을 기발한.

 사카무라씨는 강연의 첫머리에서, 1988년에 장애자를 위한 IT기기의 디자인·가이드 라인을 책정한 이래, 장애자나 고령자 지원의 분야에 임해 온 경위를 소개했다.금년도는, 무선 IC태그(RFID 태그)나 적외선 발신기와 PDA(휴대 정보 단말)를 조합한 보행자 네비게이션의 실증 실험 「자율 이동 지원 프로젝트」(을)를 효고현 코베시외 도쿄도, 아이치현등에서 실시하고 있다.일련의 프로젝트를 통해서, 시각 장애자등이 타인의 시중을 받지 않고 생활하기 쉬운 거리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

 「장애자나 고령자에게 배려한 건물이나 도로가 증가하고 있다.그러나, 이러한 하드의 정비가 진행되는 한편으로, 정보의 정비는 아직 불충분하다」(사카무라씨).장애자용의 엘리베이터나 화장실이 정비되어도, 그 시설이 어디에 있는지를 나타내는 안내가 없는 등, 유저의 입장에서 보면 불친절한 시설이 눈에 띈다고 한다.자율 이동 지원 프로젝트에서는, 전동 휠체어용의 네비게이션 장치나, 지면에 파묻힌 무선 IC태그의 정보를 읽어내는 백장(는 불평)등을 개발하는 것과 동시에, 대응하는 지도 컨텐츠의 기록 형식이나 표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모든 유저에게 사용하기 쉽게

 사카무라씨는, 이러한 사회의 실현을 향해서, 법률이나 제도의 정비가 중요한 것을 강조했다.미국에서 베트남 전쟁에 의한 상병병의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해 장애자 지원 법제가 정비되어 관공청이나 대기업 사이트에서의 Web 아크세시비리티 확보나, 텔레비전 수상기에의 클로즈드·캡션(자막) 표시 기능의 탑재가 진행된 경위를 소개했다.자율 이동 지원 프로젝트에서는, 실증 실험으로 모은 유저의 소리를 기본으로, 국토 교통성등이 내년도 이후의 국회 제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 「유니버설 디자인 기본법(가칭)」의 내용의 책정에 공헌해 나갈 생각을 나타냈다.

 시스템을 보급시키기 위한 포인트로서 사카무라씨는 「유니버설·디자인」을 의식하는 것의 중요함을 강조했다.즉 「장애자나 고령자만의 유익 만이 아니고, 모든 유저에게 사용하기 쉬운 설계를 채용하는 것으로, 1 인당의 코스트를 작게 하는 것이 중요」( 동)이라고 할 생각이다.이 때문에, 길거리에 설치한 무선 IC태그나 적외선 발신기로부터 관광 시설이나 레스토랑의 정보를 발신하거나 재해시의 주민 유도에 이용한다고 한, 복지 분야 이외의 용도 개척도 진행하고 있다.

 심포지엄에서는, 보행자 네비게이션의 실현을 향한 기업측의 대처도 소개되었다.

 젠린은 도쿄의 도심부와 전국의 정령 지정 도시에 도착해 보행자용의 지도를 정비가 끝난 상태로, 현재는 자회사의 젠린 데이터 컴을 통해서 휴대 전화 전용의 지도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동사는 내년도 이후, 이것의 지도 데이타베이스에 장애자 전용의 도로 정보를 추가해 나간다.자율 이동 지원 프로젝트로 모아진 유저의 소리를 참고에, 교차점, 보도교라고 하는 장소에서 정확하게 네비게이션이 생기도록(듯이), 위도 경도 정보와 음성 가이드용의 문자 정보를 정비한다.

 톳판 인쇄는, 상기 프로젝트에 채용되고 있는 2 종류의 무선 IC태그들이 점자블록을 소개했다.통상의 블록 소재로 만든 것과 건물의 마루에 까는 것을 상정해 고무·시트로 만든 엷은 틀의 것이 있다.게다가 개발중의 백장을 피로했다.발밑의 무선 IC태그의 정보를 읽어내, Bluetooth를 사용해 디스플레이부에 정보를 송신, 표시할 수 있다.이 외 , NTT 컴 웨어는 GPS나 무선 IC태그를 조합한 옥내 네비게이션·시스템을, 파스코는 시각 장애자가 사용할 수 있는 PDA를 위한 보행자 네비게이션·소프트를 소개했다.

 이 심포지엄은, 2005년 12월 14일부터 16일까지의 3일간 개최되는, 편입 소프트나 무선 IC태그의 전시회 「TRONSHOW2006」에 앞서 개최된 이벤트.사카무라 교수가 인솔하는 트론 enable 웨어 연구회등이 주최했다.

혼마 쥰=일경 컴퓨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